문서정보(교재) : 문경호, 강지영, 방은수, 신승기, 이두연, 한지희 (2024). 예비교사를 위한 연구윤리. 한국연구재단.
예비교사에게 필요한 연구윤리 기초적 이론과 사례를 통한 연구부정행위를 이해하고, 연구윤리교육 자료 등을 제시하였습니다.
Ⅰ. 연구윤리 교육의 이론적 기초 Ⅱ. 연구윤리 확립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역량 Ⅲ. 연구 부정행위의 이해1 : 위조와 변조 Ⅳ. 연구 부정행위의 이해2 : 표절 Ⅴ. 연구 부정행위의 이해3 : 부당 저자 표시 Ⅵ. 연구 부정행위의 이해4 : 부당한 중복게재 Ⅶ. 인간 및 동물 대상 연구윤리  Ⅷ.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연구윤리 Ⅸ. 연구윤리 교육을 위한 수업 콘텐츠 Ⅹ. 연구부정행위 제보와 대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