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미래교육 그리고 영유아교사의 미래 역량
일시: 2024. 10. 5.(토) 09:00~13:30
장소: 한성백제박물관 한성백제홀(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진행)
주관·주최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개회식] 개회사
김은심(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회장)
[기조강연] AI와 공존하는 인간의 미래
김상균(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
[주제강연Ⅰ] AI와 공존하는 교육의 역할과 교원 역량
정영식(전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교수)
[주제강연Ⅱ] AI와 공존하는 영유아를 위한 교실 윤리
김정숙(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종합토론]
유구종(국립강릉원주대학교 교수)
[최우수·우수논문 시상]
최우수논문(분과발표)
3세반 발달지연 유아 지원을 위한 치료놀이 기반 협력적 실행연구
권소연(오산대학교), 김민진(중앙대학교)
우수논문(분과발표)
장애 유아 자녀가 있는 다문화가정 아버지들의 양육 경험에 관한 근거 이론적 접근
김성원(중앙대학교), 어성연(중앙대학교)
우수논문(분과발표)
영유아교육과정의 맥락에서 살펴본 교과와 역량의 관계: 현장교사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손연주(동명대학교 창의·인성연구소), 윤정진(동명대학교)
최우수논문(포스터발표)
학부모 악성 민원과 교권에 대한 공립유치원 교사의 경험과 인식
추아영(진해신항초등학교 병설유치원), 김민정(국립창원대학교)